제작 가이드

WORK GUIDE

  • 풀 엠보싱
    무늬가 찍힌 특수종이는 대부분 수입지이기에 고가입니다.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인쇄/라미네이팅 이후에 전체 종이면에 특정한 무늬나 패턴 동판에 새긴후 강한 압력을 가해서 무늬를 새기는 방법입니다.
  • 금박/은박/먹박
    로고나 글자의 모형을 뜬 동판을 제작하여 금, 은, 검정색 필름에 열을 가해 패키지에 찍는 작업을 박이라고 합니다.
    바탕인쇄에 로고를 금,은, 검정박을 찍을 경우 심플하고 감각적인 패키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색상은 여러가지가 가능합니다.
  • 형압가공
    종이에 특정 부분에 압력을 가하여 양각 또는 음각의 효과를 주는 방식입니다. 패키지에 글씨나 이미지에 효과를 줄 경우 표현하고자 하는 부분이 더욱 강조되어 고급스럽습니다.

    형압을 하기 위해서는 동판이 있어야 가능하고, 디자이너가 작업한 파일을 가지고 동판을 제작합니다.
    동판을 이용하고 형압기를 통해 한 장씩 압력을 가해 종이가 튀어오르는 효과를 냅니다.
    형압가동에서 주의해야 할 점 중에 음각으로 제작시 종이 반대편에 무늬를 누르는 방식이기 때문에 인쇄가 들어갈 경우 무늬의 모양이 나타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동판은 구리나 주석으로 제작하며 디자이너가 작업한 내용을 약품을 이용하여 부식시켜서 정교하게 제작 됩니다.
  • 에폭시 가공(부분형압)
    부분 코팅과 비슷하나 액체류를 이용하여 특정 부분을 볼록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로 패키지의 로고나 특정한 디자인 패턴을 강조하거나 독특하게 연출할 때 사용합니다.
    입체적인 효과와 광택이 부분코팅 보다 좋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으면 무광 라미네이팅을 한 후에 에폭시 처리를 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 프리미엄 상자(상자컷) – V컷 가공
    상자형 싸바리 가공에는 일반적으로 하드보지에 도무송(반칼)을 넣어 가공하는 방법과 V자 모양의 홈을 커팅하여 가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드보드지에 도무송(반칼)을 넣어 가공하는 방식은 제작 금액이 저렴하고 작업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지만, 케이스를 제작 후 모서리 부분이 둥근 모양이 나타납니다.
    V자 커팅 후 가공하는 방법은 완성도가 일반 가공방법에 비해 놓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가공의 특성상 제작비용과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유광라미네이팅 VS 무광라미네이팅
    유광라미네이팅
    표면에 광택이 나는 비닐을 입히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며 우수한 광택으로 주목성이 뛰어 납니다. 또한 내습성이 있어 여러 환경에 사용이 용이합니다.

    무광라미네이팅
    표면이 무광의 비닐을 입히는 방법으로 고급스러운 인쇄물을 표현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내습성이 있어 여러 환경에 사용이 용이합니다.
    긁힘(스크래치)에는 약한 편입니다.
  • UV코팅과 UV 부분코팅
    UV코팅
    종이에 인쇄 이후에 코팅액을 바르고 자외선(UV)램프를 통과해서 건조되는 방식으로 무공해이므로 환경친화적인 코팅 방식입니다.
    필름을 이용한 라미네이팅 방법은 친환경적이지 못해 규제가 심한 나라에 수출할 수 없는 경우 전체 UV 코팅으로 인쇄면을 보호하면서 패캐지의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UV부분코팅
    인쇄면에 유/무광 라미네이팅으로 전체 종이를 필름으로 접착한 후에 디자인 패턴이나 글씨부분만 강조하기 위하여 부분적으로 코팅할 때 사용합니다.
    저렴한 종이에 특별한 무늬나 패턴으로 더욱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패키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